원더스가 현장에서 발로 뛰며 크게 깨달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현지의 문제는 현지인이 가장 잘 해결한다’는 사실인데요. 지난 해 성황리에 마무리된 그린레이디 캄보디아(이하 그린레이디)와의 협력은 좋은 예가 되는 것 같습니다.
성공적으로 완료된 카카오 같이가치 캠페인 : https://together.kakao.com/fundraisings/91790
그린레이디는 생리와 임신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만연한 캄보디아에서 면 생리대를 판매하고 교육하는 사회적 기업인데요. 원더스를 통해 진행된 카카오 같이가치 펀딩으로 그린레이디는 200여 명의 여학생들에게 면 생리대 제작과 성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으로 여학생들은 생리 주기마다 비싼 일회용 생리대 구매 없이도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면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더불어 가정 내 또 다른 여성이 면 생리대를 처음 접해보는 기회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성교육을 부끄러워 하는 교사들에게는 올바른 보건 위생 교육을 진행해 잘못된 관습은 버리고, 여성의 몸과 성생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200여 명의 소녀 중 한명은 수업이 끝난 후 이렇게 말했어요.
“아직은 사람들 앞에서 생리라는 단어를 말하는 것이 부끄럽지만, 내 몸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 것부터 시작해 볼게요. 오늘 수업으로 그동안 몰랐던 생리에 대한 지식도 얻고 생리대도 스스로 만들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추가로, 이번 펀딩을 통해 그린레이디는 면 생리대 제작에 필요한 목화솜을 직조하는 여성생산자 그룹을 지원하기도 했는데요. 면 생리대 원재료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면직물과 수공예 기구를 제공했고, 이는 그룹의 총 생산량과 소득 창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앞으로도 그린레이디와 같이 현지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기업들이 늘어나 더 많은 여성이 스스로의 몸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응원하고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