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시골 엄마들이 똘똘뭉친 이유 – 카카오 같이가치

원더스는 1월부터 바빴어요.

안녕하세요 써니입니다. 2022년이 시작되는 꼭두새벽부터 원더스는 굉장히 분주했습니다. 기존에 카이펜을 생산하던 마을에 더해 1개 마을을 추가로 선정하는 과정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을 하나를 선정하는 것은 뚝딱! 되는 일이 아니고 마을의 의사결정권자들과 해당 지역 농업부의 이야기도 들어봐야 합니다. 무엇보다 카이펜 생산에 참여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도 중요하겠죠. 원더스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마을의 상황을 경청하며 올해 지원할 한 마을을 조심스럽게 선정하였습니다.

카이펜 마을 선정하는 방식
선정된 카이펜 마을 소식

한껏 고무된 엄마들

비엥캄군의 브엄반 마을이 선정되고 30여명 남짓의 여성 생산자 그룹이 조직되었습니다. 사실, 마을이 산골짜기에 있고 인프라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 이곳에서는 수익을 낼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 수단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이런 기회가 생겨 가정의 생계에 보탬이 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엄마들은 이런 사실에 한껏 고무되었습니다. 열심히 돈을 벌어 가족들을 책임지고 싶은 엄마의 마음은 한국에 사는 우리들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앞으로 해야할 일들

1. 건강한 여성 생산자 그룹 만들기

마을이 선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제부터는 할 일이 태산 같습니다. 공동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니만큼 생산자 그룹이 보다 건강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으려면 아무래도 민주적인 의사결정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어느 한 사람이 권력이나 이권을 쥐고 흔들수 없도록 견제 구도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생산한 카이펜의 수익을 잘 배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평소에 집단의 결정을 내려볼 경험이 없었던 사람들은 이러한 결정 방식이 생소하고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조금씩 성숙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한 두번 가이드해서 될 일이라면 쉬울텐데 좋은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아주 지루하고 긴 과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은 원더스가 사업을 제공해 주었다고 해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할 수도 없습니다. 스스로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의사결정의 시스템을 함께 만들고 롱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자주 방문하여 안부를 묻고 소통하는 게 중요합니다.

2. 생산 효율을 끌어올리는 공동 생산 시설을 만들어야 합니다.

남박의 공동 생산 시설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위 사진은 남박에 있는 공동 생산 시설입니다. 이곳에는 카이펜을 가공하는 시설과 건조장이 함께 운영됩니다. 관련되어 장비들을 넣어두는 창고와 사무실도 공동 생산 시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선정된 브엄반 마을에는 아직 공동생산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어서 이런 시설을 새로 건설해야 합니다. 부지와 건물의 설계는 완성되어 있지만 이제 자재를 준비하고 본격적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이 과정에서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3. 브엄반 마을만의 특별한 상품 패키지 제작

브엄반은 11월부터 카이펜 수확이 가능합니다. 다른곳보다 약 15일 정도 빠르게 수확이 가능한데요, 카이펜이 생산되기 시작하면 브엄반 마을만의 새로운 포장 봉투가 필요합니다. 사진 오른쪽의 기존 패키지는 남박에 있는 여성 생산자 그룹을 위한 패키지라서 빠르게 제작하여 제공해 드려야 합니다. 현재 원더스 사무실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이 한창이고요. 디자인이 완료되면 한국에서 인쇄되어 브엄반 마을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당당한 엄마들

원더스는 이 일을 위해 오랫동안 준비해 왔습니다. 가족과 마을의 번영을 위해 똘똘 뭉친 엄마들을 지원하고 응원하는 것이 저희 원더스가 하는 일입니다. 엄마들, 더 나아가서 여성들이 카이펜을 통해 수익을 내고 가족들을 부양하는 것은, 여성들이 지역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권리와 합당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도약이 될 것입니다. 엄마들의 자부심은 물론이거니와 지역 사회에 건강한 영향력 또한 생기리라 기대합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같이가치에 함께할 수 있는 캠페인 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아래 후원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응원이나 공유를 통해서도 후원이 가능하시며, 여기에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부하기 버튼을 누르셔서 후원을 해 주실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많이 알려주시고 좋은 일에 함께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독려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 모금된 후원금은
카이펜 생산을 위한 기술 교육과 마을 공동 작업장 건축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모금기간 : 2022.09.15 ~ 2022.12.15

같이가치에 많은 분들이 응원을 모아주고 있습니다.

후원하러 가기

최신 글

원더스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