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원더스에서 진행하는 농가소득 증대 사업 중에서 검은생강, 흑생강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검은 생강, 흑생강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 저는 원더스에서 검은 생강의 존재에 대해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
라오스 북부 지역은 해발 1000m가 넘는 산악지역이기 때문에 화전 농사를 주로 짓습니다. 가파은 바탈에 쌀 농사, 카사바, 커피, 그리고 오늘 알아볼 흑생강을 재배하며 농가 수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얼마나 비탈진 곳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한국과 달리 라오스의 쌀농사는 밭벼를 사용합니다. 농사를 짓는 주민들은 한 해 농사지은 작물들로 한 해를 생활하게 됩니다. 만약 날씨와 천재지변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혹은 운이 좋아 수확량이 많은 경우에만 시장에 내다 팔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이 없거나 적은 수익으로 살아갈 수 없는 주민들은 돈이 될 수 있는 작물들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더스는 어떻게 농부와 시장을 연결할 수 있을까요 ?
농부들은 흑생강을 가공할 수 있는 시설, 장비가 없습니다. 가공되지 않은 흑생강은 시장에서 판매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원더슨는 농부들이 수확한 흑생강을 가공하고 패킹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곳은 바로 수파노봉 대학교 LKBIC(라오스 코리아 비즈니스 인큐베이팅 센터)입니다. 농부들이 흑생강을 수확하면 원더스는 LKBIC에 흑생강을 전달해 줍니다. LKBIC는 전달 받은 흑생강을 가공, 패키징 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LKBIC에서 흑생강을 가공하는 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먼저, 잘 세척된 흑생강을 절편기에 넣어 얇게 자릅니다.
절편기로 잘게 자르면 기계에서 잘잘잘-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자른 뒤에 보는 흑생강은 정말 검은 생강 그 자체 입니다.
잘린 생강을 건조기에 넣고 건조시킨 뒤. 무게에 맞게 진공포장까지 완료하면 패키징 처리가 완료됩니다.
이 흑생강 제품은 아쉽게도 라오스 현지에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만약 라오스에서 흑생강을 구매하셨다면, 흑생강이 가진 효능과 부작용을 잘 살펴보고 유의사항을 지키며 적당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흑생강 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원더스는 계약된 농가의 작물들을 매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품질 농업 생산품을 재배할 수 있도록 교육, 더 나아가 유통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 농가로 빈번히 출장을 가는데요, 현지 담당자들의 농가 방문은 가는 길도, 가는 거리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
아직은 농부들의 힘만으로 시장에 진출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원더스는 농가와 시장이 지속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고품질 농사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며 더 자립적이고, 더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