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에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에는 모두 붙어있다는 그 ODOP 인증마크! 지난 9월에는 원더스가 지원하는 ‘리’마을과 ‘봄’마을의 카이펜이 ODOP 인증을 받는 경사가 생겼습니다. 원더스와 오랜기간 협력해오던 곳인만큼 더 기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ODOP는 라오스 정부의 식품 인증 절차인데요. 라오스 각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칭하는 One district, One Product (한 지역, 하나의 상품)이라는 의미로 원더스가 지원하는 카이펜이 특산품의 지위를 얻게 된 것입니다.
현지에서 ODOP 마크가 새겨진 식품은 품질과 공정, 영양과 위생을 검증받아 믿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ODOP 인증은 라오스의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으로, 품질과 위생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뒤에 식품 안정성이 확보되어야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더욱 보장된 퀄리티와 위생 수준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지난 11월 18일에는 ODOP 인증을 축하하는 공인 행사를 남박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루앙프라방 주 전체를 통틀어서 ODOP인증은 이번이 두 번째였습니다. 상업부 측에서도 굉장한 성과였으니 축하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죠. 더욱이 원더스가 오랫동안 지원하던 곳이었기 때문에 여러모로 의미가 컸습니다. 원더스는 루앙프라방 주지사님에게 감사장도 받았습니다.
원더스는 이 행사에서 앞으로 카이펜 축제를 만들어서 지역 행사를 통해 카이펜 홍보를 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루앙프라방 주에서도 실현되게 해보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습니다. 카이펜 여성 생산자 그룹은 이번 인증을 통해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고 원더스도 다른 카이펜 마을이 ODOP 인증을 받을 수 있게 카이펜 고품질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