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롬디는 라오스어로
기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아롬디는 라오스 북부의 농식품가공기술지원을 위해 (사)나눔과기술이 운영하는 라오스-한국 적정과학기술거점센터의 시범사업으로 루앙프라방에 판매 매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적정과학기술거점센터가 종료되는 과정에서 원더스 인터내셔널이 아롬디를 운영하며 사업을 지속/확대 하고자 현지사회적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현재는 사단법인 원더스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라오스 북부의 농촌개발협력을 위한 사회적기업으로서 (사)나눔과기술, 수파노봉대학교 비즈니스인큐베이션 센터와 협력하며 라오스 북부 산간마을의 소득증대를 위한 시장기반의 개발협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롬디 샵은 라오스 북부의 산간마을의 저소득층 농가와 협력하여 고부가가치 농특산품을 개발하고, 농가 그룹의 조직, 종자/묘목지원부터 농법교육훈련 및 다양한 농업과정의 전반을 지원하고 고품위 상품가공및 브랜드개발을 통해 지역시장, 외부시장에 판매망을 확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협력마을의 소득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농업기술과 역량, 가공기술 및 판매방식이 향상되도록 돕습니다.
자연의 순리대로 생산하는
농민들의 방식을
존중합니다.
천혜의 자연을 가지고 있는 라오스 북부 산악지역에서 자라는 농산물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소규모 농지에서 소량을 생산하지만 농부들의 정성을 담고 모든 가공 과정에서 철저한 고품질의 제품생산을 위한 원칙을 지켜냅니다. 농산물의 생김새와 균일성등의 외형보다는 농산물의 본질적인 성질과 자연의 섭리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합니다.
라오스 북부에 고산마을에서 생산된 아라비카 커피, 오메가 6와 오메가 3가 풍부한 사차인치, 사포닌과 안토시아닌의 많은 흑생강, 라오스 북부 매콩강의 청정상류에서만 생산되는 민물김(카이펜), 라오스레몬티, 히비스커스티, 버터플라이피티, 벌꿀등의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00% Non-profit social enterprise를 원칙으로 삼고 모든 수익을 생산자 마을의 지역개발지원과 생산자 그룹의 교육훈련, 라오스 청년 직원들의 역량강화, 협력대학교의 장학사업에 사용합니다.
“카페 아롬디”는
정성 담긴 핸드드립 커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원더스 인터내셔널은 라오스 북부 커피생산마을의 커피를 모묙지원부터 한잔의 커피까지 최고의 맛과 향을 만드는 전과정을 수행합니다. (Farm to Cup ) 라오스 북부의 고품질의 커피를 로컬시장과 외국 관광객들에게 선보이고 지속적인 소득창출이 가능한 시장확대를 위해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루앙프라방 야시장 입구 광장에 핸드드립 전문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루앙프라방의 청년들을 고용하고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정성이 담긴 핸드드립 커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