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스인터내셔널

2024 연차보고서

사업 보고

함께 만든 변화의 기록

묘목에서 시작된 커피 마을의 변화, 카이펜(민물김)으로 이어진 여성들의 성장, 그리고 창업을 통한 청년들의 도전.
지난 한 해, 원더스 동지들의 응원으로 함께 만들어낸 변화의 순간들을 전합니다.

라오스 커피 농업 가치사슬 개발 사업

커피를 키우는 마을, 마을을 키우는 커피

 커피를 키우는 마을,
마을을 키우는 커피

112,468주

지원 묘목 수
(2024년 말 누적)

4.5톤

전년도 대비 커피 열매 수확량
('24/'25 수확기 기준)

832명

커피 영농 교육 참여자 수

지역 최초
커피 가공시설 건립

라오스 루앙프라방 비엥캄 군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라오스 북부의 산간 마을은 생계를 위해 숲을 태우는 화전 농업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수확은 적었고, 커피는 몹시 낯선 작물이었죠. 하지만 농부들은 가능성에 기대어 도전했고, 마침내 수확의 기쁨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원더스는 현재까지 약 11만 주의 커피 묘목을 심었고, 지난해 원더스 협력 마을인 목밧에 지역 최초의 커피 가공시설이 완공되며 큰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원더스는 커피 묘목과 영농 기자재를 지원하고, 약 800명의 농부에게 커피 재배·가공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해마다 커피 농업에 참여하는 농부들이 늘어나면서, 수확량 또한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특히 2024년 한 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커피 열매를 수확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를 마셔본 적 없던 마을 리더들은 이제 능숙하게 숯불에 커피콩을 볶아 커피 한 잔의 낭만을 즐깁니다. 묘목을 심고 커피 체리를 수확하기까지 수년 간의 인고의 시절을 견디고 비로소 맛본 열매이니 그 열매가 얼마나 달았을까요. 처음에는 낯선 커피 농업을 두려워하고 망설였던 이웃들도 너도나도 농업에 뛰어들기 시작하며, 기존 대비 커피 묘목을 신청한 농부의 수가 2배 가까이 늘어 났습니다.

개발협력 현장 활동에서 가장 강력한 변화의 징조는 자발적인 참여 의지라고 할 수 있는데, 라오스 북부 소수민족 마을에 퍼져나가는 이 향긋하고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 설레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커피 묘목 및
농업 기자재 제공

지역 최초
커피 가공 시설 건축

영농기술 및
가공 교육 진행

화전 감소 환경 교육 및
캠페인 진행

커피 가공 조직 구성 및
운영 체계 마련

커피 판로 확보 활동

커피 묘목 및
농업 기자재 제공

지역 최초
커피 가공 시설 건축

영농기술 및
가공 교육 진행

화전 감소 환경 교육 및
캠페인 진행

커피 가공 조직 구성 및
운영 체계 마련

커피 판로 확보 활동


라오스 삼숨 마을 커피 그룹 리더
예허

라오스 삼숨 마을의 청년 예허는 대학에서 농업을 전공하고, 도시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고향으로 돌아와 커피 농사를 시작했어요. 원더스가 처음 마을을 찾아 커피 농업을 제안했을 때, 주위에서 모두 걱정을 했다고 해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 팬데믹까지 왔지만, 예허흐는 이웃 주민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독려하면서 커피 묘목이 자라는 시간을 묵묵히 견뎌내고, 지난해 드디어 첫 커피 열매를 수확했습니다.

“저는 커피가 우리 마을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어요.”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예허의 기업가 정신이 개인뿐 아니라 마을에 큰 변화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숫자로 보는 커피 농업과 환경 인식

🌱 삶과 환경을 살리는 유익한 커피

🌱 삶과 환경을 살리는
유익한 커피

커피 농업 교육과 환경 보호 캠페인은
라오스 커피 농부의 환경 인식과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 변화도 가져왔습니다.

원더스가 라오스 비엥캄 지역 93명의 농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라오스 북부 커피 사업 성과 연구>에 따르면,

교육의 빈도가 늘어날수록

✔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유의미하게 상승했고

커피 재배 면적이 늘어날수록

자연과의 정서적 연결감이 더 강하게 형성되었습니다.

커피 교육과 실천은 농부들에게 단순한 농업의 의미를 넘어, 환경의 중요성을 체감하는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 성과 분석: 김다령, 박수정 (서울대학교)

민물김 여성 생산자 소득증대사업

카이펜, 삶을 키우는 이름이 되다

카이펜, 삶을 키우는
이름이 되다

2.4배

전년 대비 생산자 그룹
총 소득 증가

1.7배

전년 대비 1인당
생산량 증가

20곳+

매장 입점을 통한
판매망 확대

292명

생산 및 운영 교육 참여자 수​

원더스는 라오스 북부 4개 산간 마을의 여성 생산자들과 함께 카이펜(민물김)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비즈니스 역량을 꾸준히 키워왔습니다. 여성들은 교육과 위생 환경 개선을 통해 스스로 재료를 조달하고, 마케팅까지 배워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했습니다.

지난해 비즈니스를 새롭게 시작한 솝흐앙 마을에 갑작스러운 홍수가 닥쳐 마을 전체가 피해를 입고, 생산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지만, 우리 생산자 그룹 여성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의식주도 챙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카이(민물김의 원료)만 구해주면 이 활동을 멈추지 않고 이어가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홍수가 마을의 강물을 뒤엎어 생긴 토사로 인해 한동안 솝흐앙 마을 강에서 카이를 채취할 수 없게 된 연유였습니다.

아직 일상이 채 회복되지 않은 순간에도 우리 생산자 그룹 여성들은 다시 일어설 방법을 먼저 고민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홍수로 마음은 흔들렸지만, 자립을 위한 기회에 대한 열망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원더스가 협력하는 4개의 카이펜 생산자 그룹은 지난해 목표 대비 2배가 넘는 생산량과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카이펜은 여성 생산자들의 손에서 마을의 일상을 지탱하는 지속 가능한 삶의 기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생산자그룹 조직·운영 및
생산 기술 교육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장비 지원

생산자그룹 조직·운영 및
생산 기술 교육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장비 지원

홍수 피해 긴급 구호

판매망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진행

홍수 피해 긴급 구호

판매망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진행

원더스는 라오스 북부 4개 산간 마을의 여성 생산자들과 함께 카이펜(민물김)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비즈니스 역량을 꾸준히 키워왔습니다. 여성들은 교육과 위생 환경 개선을 통해 스스로 재료를 조달하고, 마케팅까지 배워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했습니다.

지난해 비즈니스를 새롭게 시작한 솝흐앙 마을에 갑작스러운 홍수가 닥쳐 마을 전체가 피해를 입고, 생산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지만, 우리 생산자 그룹 여성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의식주도 챙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카이(민물김의 원료)만 구해주면 이 활동을 멈추지 않고 이어가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홍수가 마을의 강물을 뒤엎어 생긴 토사로 인해 한동안 솝흐앙 마을 강에서 카이를 채취할 수 없게 된 연유였습니다.

아직 일상이 채 회복되지 않은 순간에도 우리 생산자 그룹 여성들은 다시 일어설 방법을 먼저 고민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홍수로 마음은 흔들렸지만, 자립을 위한 기회에 대한 열망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원더스가 협력하는 4개의 카이펜 생산자 그룹은 지난해 목표 대비 2배가 넘는 생산량과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카이펜은 여성 생산자들의 손에서 마을의 일상을 지탱하는 지속 가능한 삶의 기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라오스 봄 마을 카이펜 마케팅 담당
반나

“일할 수 있다는 건,
가족의 미래를 그릴 수 있다는 뜻이에요”

카이펜 생산 마을 '봄'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반나씨. 그에게 '일'은 단순한 생계 수단을 넘어, 아이들의 교육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발판입니다.

라오스 청년 농업기업가 육성 사업

농촌의 내일을 기획하는 라오스 청년들

농촌의 내일을 기획하는
라오스 청년들

91명

참여자 수

5팀

시제품 제작 및 판매

2종

교육 교재 개발

농업이 익숙한 환경에서 자란 라오스 청년들에게도, 농업을 ‘비즈니스’와 연결해볼 기회는 많지 않았습니다. 2024년, 청년 농업 기업가 육성 프로그램(IYA, Incubating Young Agripreneurs)은 대학생과 지역 청년 91명과 함께 농업 분야 창업에 또 다시 도전했습니다.

수파누봉대학교와의 협력으로 대상별 맞춤형 교재를 개발하고, 실습과 창업 지원까지 이어졌습니다. 민트차, 바나나파우더, 달팽이 양식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현실로 이어졌고, 전년도 창업팀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도 진행되었습니다.

청년 농업 기업가 육성 프로그램은 자본과 기회가 부족한 환경에서도 청년들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의 강점을 가장 잘 아는 청년들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설계하며,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현지 맞춤형
청년 창업 교육 시행

대학생/지역 청년 대상별
커리큘럼 개발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비즈니스 단계별
후속 지원 체계 구축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재학생
라무아 통셍

통셍은 청년 농업 기업가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농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합니다. 생산은 기본이고 가공과 판매까지 연결된 흐름을 배우며 농업을 ‘비즈니스의 관점’으로 다시 보게 됐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을 만드는데 필요한 건 기술과 창의성, 시장을 읽는 눈- 바로 이런 역량들이라는 걸 프로그램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는데요.

"제 꿈은 졸업 후 고향으로 돌아가 저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해 보는 거예요."

농업을 기회로 바라보게 된 통셍의 도전은, 농촌의 미래를 스스로 그려나가는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라오스 사회적 기업 '아롬디'

맛과 가치를 어우러 볶다

원더스가 운영하는 라오스 사회적 기업 ‘아롬디’
농부들의 용기 있는 도전, 원더스의 진정성 있는 지원, 그리고 아롬디의 정성스러운 서비스가 어우러지며 점차 결실을 맺어갑니다.

약 7,000명

연간 방문자 수

159%

제품 수 기준
전년 대비 연간 판매량 증가

4.9 (400+)

구글 리뷰 평점 (리뷰 수)

아롬디의 성장은 단순한 ‘판매 증가’로만 설명하기엔 부족합니다.

 

매장에 진열된 커피와 카이펜, 흑생강 등에는 농부들과 함께 한 지난 시간과 원더스의 변함없는 지원의 손길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품질이 좋아야 경쟁력이 생기고, 그 경쟁력은 아롬디를 찾아주시는 고객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아롬디가 좋은 제품을 전하기 위해 힘썼다면, 원더스는 그 뿌리인 생산자 지원 사업을 더 탄탄히 다져왔습니다.

 

이 선순환의 흐름 속에서, 아롬디는 루앙프라방 공항과 호텔, 기념품 샵 등 B2B* 파트너들을 적극적으로 확장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아롬디의 제품을 만나고, 다시 농부와 생산자들의 삶이 풍성해 질 수 있도록 마음 다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 Business to Business: 카페, 호텔 등에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

모금 소식

사람들 속으로 한 걸음 더

사람들 속으로
한 걸음 더

2024년, 원더스는 온라인 뿐 아니라 대학교 캠페인, 거리 모금, 현장 부스 등 다양한 자리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났습니다.
현장의 이야기를 어떻게 ‘제대로’ 전할지, 후원금이 어떤 방식으로 의미 있게 사용되는지, 고르고 고른 단어와 문장을 가지고, 한 사람 한 사람과 성실히 마주했습니다.
원더스의 모금은 단순한 기부 호소가 아니라,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대화이자 제안입니다.
작지만 진심 어린 만남이 쌓여, 언젠가 우리가 전하는 가치가 조용히, 그러나 분명히 열매 맺으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원더스는 언제든, 어디서든, 가치를 묻고 나누기 위해 다시 여러분들 속으로 걸어가겠습니다.

2024년, 원더스는 온라인 뿐 아니라 대학교 캠페인, 거리 모금, 현장 부스 등 다양한 자리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났습니다.
현장의 이야기를 어떻게 ‘제대로’ 전할지, 후원금이 어떤 방식으로 의미 있게 사용되는지, 고르고 고른 단어와 문장을 가지고, 한 사람 한 사람과 성실히 마주했습니다.
원더스의 모금은 단순한 기부 호소가 아니라,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대화이자 제안입니다.
작지만 진심 어린 만남이 쌓여, 언젠가 우리가 전하는 가치가 조용히, 그러나 분명히 열매 맺으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원더스는 언제든, 어디서든, 가치를 묻고 나누기 위해 다시 여러분들 속으로 걸어가겠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캠페인 모금

· 네이버 해피빈 모금함 개설 4회
·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함 개설 1회
· SNS 참여형 모금 캠페인

오프라인 모금 캠페인

· F2F 캠페인 6회
· 대학교 공동 모금 캠페인 2회
· 나눔가게 캠페인 16회 / 357곳 컨택

대학생 모금 앰버서더 운영

· F2F 캠페인 진행
· 온라인 사회공헌 컨택
· 나눔가게 컨택

건전한 모금 문화 확산 운동

옳고 바른 방식으로

발전대안 피다 '인간 존엄 모금문화 포럼'

원더스는 빈곤보다 가능성에, 결핍보다 사람들의 경이로움에 주목합니다. 건강한 비영리 모금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서 원더스의 모금 원칙과 철학, 그리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의 진솔한 도전기를 다양한 자리에서 공유했습니다.

온·오프라인 모금 캠페인 전개

진심이 닿을 때까지

원더스 엠버서더 3기 거리 모금 활동


대면 캠페인

· 거리 모금 6회 진행
· 대학교 교내 캠페인 전개(이화여대, 건국대)
· 나눔가게 제안 방문 357곳


홍보 부스

· 국무조정실 주관 '개발협력주간' 부스 참여
· KOICA DAK '네트워킹 데이' 참석 및 부스 참여
· KRX 'ESG 마켓' 부스 참여


온라인 캠페인

· 네이버 해피빈
· 카카오 같이가치
· SNS를 통한 실시간 현장 콘텐츠


대면 캠페인

· 거리 모금 6회 진행
· 대학교 교내 캠페인 전개(이화여대, 건국대)
· 나눔가게 제안 방문 357곳


홍보 부스

· 국무조정실 주관 '개발협력주간' 부스 참여
· KOICA DAK '네트워킹 데이' 참석 및 부스 참여
· KRX 'ESG 마켓' 부스 참여


온라인 캠페인

· 네이버 해피빈
· 카카오 같이가치
· SNS를 통한 실시간 현장 콘텐츠


거리모금 캠페인 6회 진행


대학교 교내 캠페인 전개

· 이화여대 로타랙트
· 건국대 UNSA


원더스 인터내셔널 나눔가게

· 357곳 방문 및 연락


개발협력주간 부스 운영 및 캠페인 진행

· 국무조정실 · 외교부 · 기획재정부 주관
· 원더스 부스 방문자 수 약 620명


KOICA DAK, KRX 'ESG 마켓' 등 부스 참여


온라인 모금 캠페인 진행

· 네이버 해피빈 2회
· 카카오 같이가치 1회

'뭘 좀 아는' 후원자들 이야기

NGO 활동가들이 후원하는 NGO, 원더스.
누구보다 이 분야의 ‘속사정’을 잘 아는 현직·전직 개발협력 관계자들이 원더스를 선택했습니다.
왜 그들은 후원자로서 원더스를 믿고 함께하게 되었을까요?
개발협력 현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들이 원더스를 선택한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원더스가 다른 기관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원더스를 후원하면서
마음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후원을 고민하는 분들께 남기는 한마디

원더스가 다른 기관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원더스를 후원하면서
마음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원더스를 후원하면서
마음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후원을 고민하는 분들께
남기는 한마디

후원을 고민하는 분들께 남기는 한마디

원더스의 진심을 아는 당신,
그 진심을 누군가에게 건내주세요

원더스의 진심을 아는 당신, 그 진심을 누군가에게 건네주세요

정기후원

매월 일정한
금액을 후원

일시후원

원하는 때, 원하는 금액
만큼 자유롭게 후원

기업후원

사회공헌, ESG 활동의
일환으로 후원

나눔가게

매월 가게 수익의
일부를 후원

정기후원

매월 일정한 금액을 후원

일시후원

원하는 때, 원하는 금액만큼
자유롭게 후원

기업후원

사회공헌, ESG 활동의
일환으로 후원

나눔가게

매월 가게 수익의
일부를 후원

후원 문의

E: wonders@wonders.or.kr
T: 02) 337-0131

이외 소식들

우리의 여정들

두 번째 사업국,
캄보디아 개소

약 8개월 간 신규 사업국 개소를 위한 단단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라오스 농업산림부와
업무협약 체결

향후 5년 간 라오스 북부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통한 농촌 지역개발과 소득증대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KRX 국민행복재단과
사회공헌 협약 체결

KRX 국민행복재단과의 사회공헌 협약을 통해 개발협력 활동의 외연을 넓히는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밍글커피 브랜드 런칭

스페셜티와 라오스 원두가 어우러진 밍글커피, 텀블벅에서 869%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런칭했습니다.

옐로펀트커피 선물 패키지 출시

옐로펀트커피 드립백 선물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KOICA, KRX 등 기관·기업의 단체 주문이 줄을 이었는데요. 품질과 가치 모두를 전하는 특별한 선택, 지금, 스마트스토어에서 만나보세요.

국제개발협력 직장 리뷰 1위

국제개발협력 분야 직장리뷰 플랫폼 ‘공사모:락모락’에서 5점 만점에 4.6점으로 평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원들까지 왜 이렇게 원더스를 좋아하는 걸까요. 하하 참 쑥쓰럽습니다.)

국제개발리얼라이브 시즌3 공개

개발협력 분야의 다양한 인물을 초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개발협력 인식증진 콘텐츠, 국제개발리얼라이브 시즌3가 오랜 휴지기 끝에 공개됐습니다.

재정 보고

소중한 후원금,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원더스는 예산을 투명하고 책무성있게 사용하고,
후원해주신 기금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일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 수입

구분 세부내용 금액 (원) 비율
기부금 정기후원회비 및 기부금 등 184,425,128 21.29%
보조금 KOICA 등 정부 보조금 490,306,436 56.60%
사업 수익 커피 판매 수익 및 용역 등 144,421,651 16.67%
사업 외 수익 이자수익, 잡이익 등 40,283,953 4.65%
이월금 2024년 고유목적사업 준비금 6,770,012 0.78%
합계 886,207,180 100%

| 지출

구분 세부내용 금액 (원) 비율
해외사업비 해외 사업 수행 비용 684,334,791 79.00%
국내사업비 커피 판매 및 용역 프로그램 운영 등 147,520,267 17.03%
일반관리비 사무실 임차료 및 행정비 등 26,320,337 3.04%
기타 세금과공과, 수수료 등 55,595 0.01%
이월금 2025년 고유목적사업 준비금 7,976,150 0.92%
합계 886,207,180 100%

원더스 협력기관

지난 한 해 원더스에 보내주신
격려와 응원에 감사드리며,
함께 고민하며 성장해나가는
원더스를 기대해주세요.

지난 한 해 원더스에 보내주신 격려와 응원에 감사드리며,
함께 고민하며 성장해나가는 원더스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