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스의 주요 사업소개

커피 농업

라오스 북부 루앙프라방 주 폰싸이, 비엥캄, 퐁살리주, 후아판주 지역 16개 소수민족 마을을 대상으로 생산자 그룹 및 조합을 구성하고 총 5만주의 아라비카 커피 묘목을 배분하는 한편 기존 소규모 농가들의 커피 농업을 재활하고 지원합니다. 커피는 지역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환금성 소득작물로 화전에 의존하는 자급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생태 환경을 보존하고 자연주의 방식(Shade-grown coffee)으로 재배하며 라오스 산간지역에서 생산한 커피 특유의 풍미로 품질과 가치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농가의 연대를 강화하고, 생산 기술 교육과 가공 설비를 지원하며,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를 통한 자립을 꿈꿉니다. 

사차인치 농업

루앙프라방 주 비엥캄 3개 마을 17개 가구를 대상으로 사차인치(Sacha-Inchi) 농업을 지원합니다. 사차인치 종자와 농업부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지역 농업부 및 지역사회 리더와 협력하여 현지에 적합한 방식의 농업기술을 전수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재배되는 사차인치는 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자연농법(ecological farming approach) 으로 재배되며 소량 생산으로 고품질 선별과 가공이 가능해 높은 상품가치를 가집니다. 

민물김 고품위 가공사업

현지어로 카이펜(Kaipen)이라 불리는 민물김은 메콩강에서 자라는 조류를 가공생산한 제품입니다. 기름에 튀겨 밥과 함께 먹는 루앙프라방 전통식품 중 하나로 단백질과 식물성 오메가3가 풍부하여 건강 기능식품으로서의 상품 가치가 높습니다. 사단법인 ‘나눔과 기술’의 라오스 적정기술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전통 카이펜의 상품성 향상을 위한 고품위 공정을 개발하였고 남박 2개 마을 20가구 여성 생산자를 대상으로 공동작업장을 시범운영하였습니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원더스는 소액대출과 운영 자문, 시설/장비 관리 및 지원, 역량강화 교육훈련 및 판로확대 등을 통해 본 사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강화해나갑니다. 

흑생강 및 허브차 농업

비엥캄 폰싸이 3개 마을을 대상으로 흑생강 종자 및 농업부자재를 지원하며, 농법 교육과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고품질의 흑생강 생산을 지원합니다. 또한 재배한 흑생강 전량을 적정 가격에 매입하여 농가의 소득을 공정하게 증대합니다. 라오스의 산삼으로 불리는 흑생강은 동남아에서는 오래전부터 영양제, 활력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시력개선, 항산화 등 다양한 효과로 건강기능 상품으로 가공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라오스의 유기농업 협동조합과 소규모 생산 농가로부터 나비콩(butterflypea), 히비스커스, 녹차 등의 허브를 구매하여 차(tea), 에센셜 오일, 비누 등 다양한 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함으로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갑니다.

사회적 기업을 통한
농산품 가공 및 판매 사업

지속가능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하여 사회적기업 아롬디(aromdee)를 설립, 농수산품을 공정하게 수매하고,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지 농특산물을 상품화함으로서 부가가치를 높이고, 라오스의 대표적인 관광도시 루앙프라방에 판매 매장과 커피숍(카페아롬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더스의 커피 브랜드인 옐로펀트 커피를 비롯해 사차인치, 흑생강, 허브티 등 가공된 제품이 매장에서 활발히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무역을 통한 국내 유통과 다양한 판매망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통합적 지역사회개발

효과적인 농업 활동과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위하여 사회기반 시설을 확충해나갑니다. 식수 및 농업용수의 부족, 교육, 기초 보건, 위생, 환경, 인권 등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건강한 마을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사업의 전 과정에서 현지 주민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변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전한 연대를 강화하고, 자립을 도모합니다. 

혁신 활동가 발굴 협력

사회변화를 추구하며 지역사회 공동체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혁신적인 활동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NGO 등 현지의 사회혁신활동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재정 지원, 사업 운영에 대한 컨설팅과 교육훈련, 파트너 연결 등의 지원을 실시합니다. 2020년 캄보디아 혁신활동가 협력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등의 국가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인식 개선 사업

팟캐스트 ‘국제개발 리얼 라이브’를 시작으로 유튜브, 출판, 포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제개발 현장의 실제와 현실을 진솔하게 공유합니다. 정책, 모금, 홍보, 행정,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몸담고 있는 활동가들이 국제개발의 ‘주인공’들이 살아가는 현장을 보다 균형잡힌 관점으로 이해하도록 돕고, 성공 뿐만 아니라 실패와 교훈을 공유하며 함께 고민하고 성장해나가는 공유의 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제개발 리얼라이브 에피소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