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스와 함께하는 사람들

서울 사무국

라오스 지부

국내외 협력기관

12-1-1024x577

사단법인 나눔과 기술

나눔과 기술(STI, Sharing and technologies Incorporated)은 과학기술 전문성을 사용하여 세계의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적정기술을 보급, 지원하며 이공계 젊은이들에게 나눔의 정신이 담긴 과학기술 문화를 확산하는 협력체입니다.

라오스 적정기술 거점 센터를 운영하며 신재생 에너지 분야/바이오 농식품 분야의 적정기술 개발과 지역개발 사업을 수행하였고, 원더스의 라오스 사업은 나눔과 기술이 헌신적으로 진행하였던 사업에 함께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라오스 현장에서 펼쳐지는 사업에 지속적으로 인적, 기술적 지원과 협력으로 함께하고 있는 원더스 인터내셔널의 가장 핵심적인 파트너 기관입니다.

11-1024x577

라오스 루앙프라방주 수파누봉대학교

수파누봉대학교 (Soupanouvong university) 는 루앙프라방에 위치한 라오스 국립대학교입니다.  수파누봉대학교의 라오스 비즈니스 인큐베이션 센터 (Laos Business Incubation Center)와 농업대학부는 라오스 사회적기업 아롬디와 협력하여 루앙프라방 주의 농촌 마을에 농식품 가공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한 농촌마을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하여 아롬디에서 판매하는 등 라오스 농촌의 소득 증대를 위해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

루앙프라방주 사업지역 농업부

라오스 루앙프라방 주의 원더스 사업지역 농업부와 MOU를 맺고 장기간의 커피/ 사차인치/흑생강 및 농업 특산품 중심으로 농업 개발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각 마을 이장님들과 협력과 관련된 다양한 원칙과 내용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7

라이언스 커피 로스터스

라이언스 커피 로스터스(노영준 대표)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프로 그린빈 바이어 및 로스터 회사입니다. 노영준 대표는 커피 산지에서 판매유통까지 포괄하는 커피 전문가로 원더스의 라오스 커피 프로젝트 전 과정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커피 생산 마을의 농업 및 가공 관련 교육, 라오스 직원들의 커피 로스팅, 브류잉, 컵핑 등의 교육과 사업 과정에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