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리얼라이브

국제개발 리얼라이브는 2018년 이반장과 연디가 함께 제작하여 방송한 국제개발 협력에 관한 팟캐스트 입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현장에서 경험하고 깨달은 지식이나, 현장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한 번은 정리할 필요가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발협력활동가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고 개발협력분야의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실제적인 목소리가 후원자와 정책을 만드는 분들에게 들려지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죠. 그래서 문득 팟캐스트를 하자라고 의기투합하여 ( 참고로 연디는 모든 음향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입니다.) 곧바로 시작했죠. 그게 2018년 3월이었습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한번씩 모여서 개발협력전문가, 현장활동가등의 인맥을 동원해 이야기를 나누고 방송을 녹음하였습니다. 전부 국제개발에 관련된 풍성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던 분들이 게스트로 오셨는데 매 회마다 살아있는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18년 11월까지 총 13개의 에피소드가 방송됐고 시즌1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쉽게 미 방송된 내용이 2개 정도 있는데 시즌2부터는 본격적인 이야기들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시즌 1 방송을 하면서 활동가들의 노력과 고민, 그 과정과 성공, 그리고 실패까지도 구체적이고 진정성있게 공유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담아내면 개발협력의 왜곡된 이해와 부족한 정보들이 해소될수 있겠다는 욕심도 생겼습니다. 국제개발이라는 어려운 과제에 대한 인식 개선과 현장활동을 옹호(advocacy)하겠다는 취지로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인데요. 앞으로 지속적인 교육자료와 콘텐츠로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팟캐스트 방송을 하는 이유

국제 개발이라는 분야가 일부 전문가들만의 활동 무대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죠. 하지만 국제 개발을 ”함께 잘 사는, 행복한 세상을 구현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모든 사람의 삶과 연결된 보편적인 이야기인 것입니다. 바로 우리 곁에서 일어나는 일인 것이죠. 그러니 비단 못 사는 나라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국제 개발은 후원자와 활동가, 한국 정부와 현지 정부, 현지 활동가와 주민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정책을 만들고, 모금을 하고, 사업을 수행하고, 후원과 캠페인으로 참여하고, 자원봉사를 하면서 각자 할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현지 주민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 합니다. 그 안에는 수많은 과정들이 있지만 일의 진행이라는 것이 그렇듯 부분적으로만 진행하다보니 여기에 소속된 개인은 국제 개발의 단편적인 모습을 볼 수 밖에 없으며 관점이 협소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전체를 아우르고 조망할 수 있는 관점과 해설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죠. 다양한 이야기와 사업 활동을 구성원들이 선명하게 이해하면서 일을 하다보면 거기서부터 좋은 변화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 팟캐스트는 여기서 시작했습니다.

활동가도 중요합니다. 국제 개발 활동가들은 전 세계에 퍼져 각자의 활동을 하고 있는데 서로의 경험과 역할을 공유하고 역량을 키우면 활동가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사업이 보다 풍성해 질 것입니다. 성장은 물론이거니와 더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업 진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더 잘 알게 되고 서로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직간, 사람간의 협력 체계도 중요합니다. 지역주민들, NGO조직, 정부조직, 후원자들의 지원이 바른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더욱 좋은 성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사소한 이해관계 때문에 서로 다른 방향으로 목적이 갈라지면 체계가 무너지고 소통이 잘 되지 않아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리얼 라이브는 다양한 계층의 협력을 통해 보다 나은 방향으로의 커뮤니케이션과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현장이 중요합니다. 현장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바르고 효과적인 전달 체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렴풋이 아는 정도로 사업을 지원하거나 캠페인을 하게 되면 현장의 욕구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변화를 일으키고 싶은 곳, 가난한 사람들의 삶이 있는 현장에 대해 더욱 잘 알려져야 합니다. 리얼 라이브의 다양한 현장 이야기를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창한 이야기인듯 하지만 사실 본질은 ‘생생한 현장의 실제 이야기‘ 하나 입니다. 현장의 이야기들이 왜곡 없이 전달 되는 것, 심도있는 이야기들로 토론하는 것, 책에서 보던 학문적인 지식들을 현장의 스토리로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활동가들의 노력과 고민, 그 과정과 성공, 그리고 실패까지도 구체적이고 진정성있게 공유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국제개발리얼라이브를 통해서 국제 개발 분야의 활동가, 후원자, 파트너로 참여하시는 분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