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협력에 미친 20년, 해답은 00에 있었다.

안녕하세요. 원더스 노트가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국제개발협력에 몸 담은 지 어언 20년차, 개발협력 전문가이신 경이(wonders)대학교 벙교수님 모시고 이야기 들어보았습니다ㅎㅎ

20년째 개발협력 일을 하면서 얻은 해답이자, 개발협력의 혁신이라고 생각하는 00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장’이었습니다!

시장 기반 개발협력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이 빈곤으로부터 자립할 수 있고, 단순한 원조의 딜레마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시장 기반 국제개발협력이 특별한 이유는 영상에서도 나와 있듯이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에서 나아가 어장의 구조, 변화하는 환경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즉, 물고기 잡는 방법론에 그치지 않고 그들에게 맞는 솔루션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이죠!

앞으로도 이 일을 하는 이들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이반장님의 말씀처럼,

이 영상을 보시고 한 분이라도 시장 기반 국제개발협력을 꿈꿀 수 있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봅니다.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더스 노트란? 원더스의 업무노트를 공유하는 컨셉의 콘텐츠로, 원더스의 사업을 설명하고 노하우를 나눕니다.

1) 국제개발 관련 진로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나만의 필기노트와 같이 꺼내 읽을 수 있는 용도로,

2)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함께 토론해 볼 수 있는 통로로,

3) 관련이 없더라도 해당 토픽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해당 주제에 입문해 보는 이야깃거리로 함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원더스 #국제개발협력 #국제개발 #개발협력 #NGO #소셜벤처 #소셜임팩트 #액셀러레이터 #국제개발협력 #원더스인터내셔널 #적정기술 #자립 #사회적경제 #국제개발비영리소셜벤처

최신 글

원더스 이야기